보도자료

> 알림·홍보 > 식량작물 소식 > 보도자료
URL 복사 인쇄 폰트 크기 확대 폰트 크기 축소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우리 보리 11품종, 9월부터 보급
작성일2021.08.18
겉보리 5종, 쌀보리 6종…이달 말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 신청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개발한 우리 보리 11품종1) 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9월부터 보급된다.
보리는 겉보리와 쌀보리 품종으로 나뉘어 보급되고, 종자 신청은 이달 말까지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받는다.

이번에 보급되는 겉보리 품종은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 함량이 많고 음료·새싹용에 적합한 검정보리 ‘흑다향’, 효소역가2) 가 높은 엿기름용 ‘혜미’, 재해에도 안정적으로 자라고 씨알이 커 정립률3) 이 높은 맥주용 ‘광맥’(두 줄 보리)과 ‘다향’, ‘흑수정찰’ 등 총 5종이다. 겉보리는 주로 음료, 새싹분말, 엿기름, 맥주 등에 이용된다.
일반 쌀보리는 ‘호강’, ‘누리찰’, ‘흰찰’ 등 총 3종이 보급된다. 색깔보리 품종으로는 안토시아닌4) 함량이 65∼122㎍(g당)로 높고, 식감이 부드러우며 찰기가 있는 검정보리 ‘흑보찰’, 쓰러짐에 강한 청색보리 ‘강호청’, 찰기가 도는 자색 찰성보리 ‘보석찰’ 등 총 3품종이 보급된다. 쌀보리는 밥이나 가루로 내어 먹는다.

한편, 최근 보리의 건강기능성이 알려지면서 보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능성 성분이 많이 함유된 새싹보리용 품종과 가공용 품종 등 다양한 용도의 품종들이 보급을 앞두고 있다.
밥을 지은 후 시간이 지나도 갈변이 거의 없는 간편식용 ‘백수정찰’과 새싹기능성분인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 함량이 높고* 새싹 생산량이 20% 이상 많은 새싹용 겉보리 ‘싹이랑’과 ‘싹누리’는 올해 품종 증식을 거쳐 2022년부터 농가에 보급될 계획이다.
   *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함량(mg/m2): ‘싹이랑’(709, 755), ‘싹누리’(590, 730)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기술지원과 박형호 연구사는 “농가의 품종 선택 폭을 넓히고 수요자가 원하는 맞춤형 품종을 다양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보리 재배 농업인 박정재 씨(전라남도 함평)는 “보리의 건강기능성이 많이 알려지면서 수요가 많아져 무척 반갑다.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공급 일정 및 다양한 보리 품종 소개
-----------------------------------------------------------------
1)  (겉보리 5종) ‘흑다향’, ‘혜미’, ‘광맥(2줄)’, ‘다향’, ‘흑수정찰’, (쌀보리 6종) ‘흑보찰’, ‘강호청’, ‘보석찰’, ‘호강’, ‘누리찰’, ‘흰찰’
2)  효소역가: 전분을 당으로 전환시키는 효소의 활성 정도. 베타아밀라아제 활력을 나타내며 ‘Widisch-Kolbach Unit’으로 표현
3)  정립률: 전체 보리 중 2.5mm 이상인 보리의 비율. 정립률이 높으면 맥아제조에 적합한 싹틔움이 좋고 전분 함량이 높은 종실 비율이 높음.
4)  안토시아닌: 식물 속에 들어 있는 색소성분으로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내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


보도자료 관련 문의나 취재는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김양길 농업연구사(☎ 063-238-5224), (보리종자구입)기술지원과 박형호 농업연구사(☎ 063-238-5372), 농업기술실용화재단(☎ 063-919-1615)에게 연락 바랍니다.
 
첨부파일
제2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
담당자: 기획조정과 백채훈|문의전화: 063-238-5142|갱신주기: 수시